누구나 자신이 속한 그룹에서 잘하고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마음처럼 쉽지 않은 게 사회생활인데요. 오늘은 이제 막 사회에 나오는 성인들을 위한 사회생활 잘하는 방법에 대한 꿀팁들을 방출하고자 합니다. 한번 다 같이 알아봅시다.
1. 시간 약속을 철저히 지킨다
사회생활의 기본은 시간 약속을 잘지키는 것이다. 회사에서는 평가의 절반은 근태라고 보면 된다. 지각, 결근을 많이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나쁜 이미지로 박힐 수밖에 없다. 항상 정시보다 5분 정도 시계를 빨리 맞추거나 알람을 설정하여 예비동작을 취하고 시간에 쫓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에 쫓기게 되면 모든 일들이 꼬이게 되고 실수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렇게 되면 나중에 이미지 쇄신이 어려워진다.
2. 인사를 잘한다
사회생활의 기본중의 기본은 인사를 하는 것이다. 인사를 하는 것은 너무나 간단하고 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만약 매일 보는 상급자 또는 동료들에게 인사를 안한다면 말 그대로 예의가 없는 소위말하는 싹수없는 이미지로 낙인이 찍혀버릴 수 있다. 그만큼 인사는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이미지를 좋게 만드는 가성비 높은 행위이다. 시간약속 잘 지키고 상급자에게 인사를 잘하면 일단 좋은 이미지의 70%는 완성된 것이다. 기본이 된 사람으로 캐릭터가 만들어질 수 있다. 인사만 잘해도 남들로부터 호감을 사고 사회생활을 잘할 수 있는 가능성은 높아진다.
3. 말하는 것보다 듣는것이 중요하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보통 자기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있으면 타인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들도 있다. 전자보다는 후자가 되는 것이 사회생활을 잘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말을 굉장히 잘하고 주장에 근거가 있으며 타인들에게 이로운 영향을 주는 말들을 많이 하는 사람은 당연히 인기가 높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대다수는 자신의 대한 칭찬과 남을 헐뜯는 얘기들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 사람이 되기보다는 차라리 잘 들어주는 것이 사회생활에서 좋은 이미지를 갖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사람은 보통 나의 얘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과 같이 있으면 그 사람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된다. 듣는 사람은 말 한마디 하지 않았지만 말을 많이 한 사람은 오히려 좋은 대화였다고 느끼고 이 사람과 말이 잘 통한다고 느끼게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4. 남들보다 조금 더 손해를 보는쪽을 택한다.
남들과 몫을 나눌떄 다 동등하게 나눠진다면 좋지만 가끔은 그렇게 안될 경우가 있다. 그럴 경우에는 내가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양보하는 편이 몫이 줄어들어 아쉬운 마음은 잠깐이지만 남들이 나를 바라보는 시선은 긍정적으로 변하게 된다. 잠깐의 손해를 보았지만 그로 인해 얻게 되는 그룹 내의 내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이미지로 굳혀지게 된다. 내 몫을 악착같이 확보하려고 남에게 양보하지 않고 계산을 하는 경우는 물론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남들에게는 정없는 차갑고 개인주의적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답은 나온다. 소탐대실하지 말자.
5. 남의 흠을 들추지 않는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무리들이 모이게 되면 이야기하는 주제가 보통은 직장인이라면 하는 일에 대한 이야기가 주 소재가 되고 상급자 또는 동료에 대한 험담들을 할 경우가 많아진다. 이때 남의 험담은 함부로 하면 안된다. 남의 험담을 하다가 그 이야기가 험담의 대상의 귀에 들어가면 그 사람과의 관계는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될 수밖에 없고 한번 무너진 관계는 회복하기 상당히 힘들다. 남의 험담은 절대 하지 않도록 한다.
6. 평상시 염세, 비판주의적 언행보다는 긍정, 밝은 언행과 태도를 유지하라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뭔가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사람과 어둡고 매사 불만에 가득 차 말투도 공격적인 사람이 있다. 만약, 당신이라면 어떤 사람과 관계를 맺길 바랄 것인가? 아마 대부분 전자의 경우를 원할 것이다. 이 이미지라는 것은 평상시 언행과 행동으로 만들어질 수 도 있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마인드와 친절함이 있어야 한다. 친절함에 대해서는 밑에서 언급하겠다. 긍정적인 마인드가 박혀있는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하건 언행을 할 때 남들을 기분 좋게 하는 좋은 에너지를 발산하게 된다. 그러고 나서 당신에 대한 이미지는 긍정적이고 밝은 에너지를 주는 사람으로 박히게 된다. 언제 어디서나 감사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7. 남들에게 친절하라.
타인에게 친절하고 상냥한 이미지를 갖고 싶은가 아니면 비판적이고 매사에 불만이 많은 이미지를 갖고 싶은가 생각해볼일이다. 일단 상대방을 대할 때는 친절이라는 행위가 장착되어 있어야 한다. 굳이 타인을 대할 때 불친절하게 대해서 나에게서 멀어지고 떠나가게 하는 것은 결국 나 혼자 외톨이가 되는 방법이다. 언제나 어디서든 친절 마인드를 가지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야 한다. 결국 사람은 나중에 죽으면 다 흙으로 돌아간다. 남들이 나아가 공격적으로 대하거나 신경질적으로 대한다고 해서 맞받아 치게 되면 주변 사람들에게 싸움꾼 이미지만 더 커질 뿐이다. 항시 친절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