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를 소액으로 구매하는 여러가지 방법

by 이슈엠에센 2023. 5. 3.

자동차를 현금 100%로 다 주고 사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자동차를 소액으로 구매하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현금 100%로 살 수 있을 만큼 돈이 많다면 지금 당장 이 글을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적은 돈으로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자동차를 효율적으로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할부 대출 이용하기

할부란? 쉽게 말해서 물건 대금에 대해서 여러번 나누어 치른다는 말입니다. 은행 또는 제2금융권 캐피탈사를 끼고 할부 대출을 이용하여 차량을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할부 대출은 차량가격의 0~50% 선수금을 내고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 할부이자와 원금을 같이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제조사마다 할부 프로모션이 많이 다릅니다.

현대, 기아 차량의 경우 보통은 3%대의 이율이 나오며 KG모빌리티나 쉐보레의 경우 3% 이하의 이율로 할부대출 프로모션을 많이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대, 기아차의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현대, 기아에서는 비교적 높은 할부금리가 높고 조금 선호도가 낮은 KG모빌리티와 쉐보레에서는 판촉의 일환으로서 이런 저금리의 할부 대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렌트와 리스에 비교하여 할부대출은 차량의 소유주는 구매자가 되며, 할부대출에는 말그대로 차량가격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취득세, 자동차세, 보험 등은 구매자 별도 부담입니다.  그리고 할부대출의 이자는 구매자의 신용도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저이율, 낮을수록 고이율의 이자를 적용받을 수도 있습니다.  

 

 

2. 신차 장기렌트 이용하기 

장기렌트의 개념은 우리나라에 2000년 중반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들에게 비용처리 혜택의 명목으로 장기렌트가 활성화되었고, 그 이후에는 개인들을 위한 신차 장기렌트 프로모션도 많이 선을 보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장기렌트의 장점으로는 첫번째, 보험료와, 취득세, 자동차세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 별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두번째, 사고로 인한 보험료 할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험의 계약자는 렌트회사이기 때문에 임차인은 할증의 대상이 아닙니다. 세번째,  법인과 개인사업자의 경우 렌트대여료 비용처리를 통해 법인세에 대해서 절세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개인의 경우 신용점수가 높으면 보증금 없이 신용거래가 가능합니다. (가장 큰 장점)  

단점으로는 

첫번째, 보험, 취득세, 자동차세가 포함괴어 편리하나 할부구매나, 자차구매보다 비쌀 수 있습니다.

두번째, 보험료 할증은 안되지만 운전경력으로도 인정이 안되어 추후 자차 운용 시 보험료가 비싸질 수 있습니다.

세번째, 법인과 개인사업자는 비용처리가 가능하지만 개인은 소득공제도 되지 않아 절세 효과가 비교적 적습니다.

네번째, 보증금 없이 신용거래가 가능하나 대신 렌트료가 보증금이 있을 때보다 비교적 높습니다. 

 

3. 신차 리스 이용하기 

렌트가 활성화되면서 금융상품인 리스도 많이 알려지고 법인들과 개인사업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상품입니다. 리스는 캐피탈사, 카드사 등 금융사에서만 취급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일종의 대출의 한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의 대출은 현금을 빌려주고 계약기간 동안 원금과 이자를 갚아야 한다면, 신차리스는 현금대신 자동차라는 물건을 빌려서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대출과 다른 점은 리스 상품은 취득세와, 자동차세, 보험료 포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은 렌트와 비슷한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만 렌트와 차이점을 알아보자면,

첫번째, 렌트는 여객용 자동차 운수관련법을 따른다면 리스는 여신금융법을 따릅니다. 이는 렌트는 영업용 자동차, 리스는 비영업용 자동차로 분류되어 취득세와 자동차세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영업용 자동차로 분류되는 렌트가 이 취득세와 자동차세에서 리스보다 훨씬 저렴한 혜택을 받습니다. 대여료면에서도 렌트가 유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두번째, 렌트는 "하", "호", "허" 번호판을 사용하며 리스는 일반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이 부분에서 이용자의 호불호에 따라 렌트와 리스가 갈리게 됩니다. "하", "호", "허"의 번호판은 빌린 차량이라고 인식하게 하기 싫은 법인의 사장님 또는 개인사업자들은 리스 일반번호판을 선호하고 법인 업무용 차량들은 보통 렌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를 소액으로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자 구매 방법에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법인, 개인사업자는 렌트 또는 리스를 활용하면 운용하는 면에서 편리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개인들의 경우도 잘 찾아보면 렌트, 리스 중 저렴한 상품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저렴한 렌트, 리스 상품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댓글